실험 3 : 폐회로에 의한 정속도 실습

【 이론 】

한번 필요한 속도가 주어지면 일정한 한계내에서 부하의 변동에 상관없이 모터가 주어진 속도를 유지토록 하는 속도제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할 때가 많이 있다. 자동자기제어(Self-regulating) 시스템에서는 실제의 모터속도를 측정, 요구되는 속도와 비교하여 오차를 발생시키고 이 오차신호를 증폭한 다음 이를 정속도 제어등 어떤 속도제어 목적에 적용시킨다. 이와같이 오차를 가지고 모터를 정속도 제어를 하든가 기타의 동작오차를 최소로 하기위한 시스템을 폐회로 속도제어라 부른다. 이런 시스템에서의 발생된 정보는 출력으로 부터 입력으로 되돌아가 비교가 되어 적절한 대응을 갖게 되는데 이때 이러한 정보와 신호의 길을 피드 백(Feed Back)이라 부른다.

이전의 개회로(Open Loop) 시스템과 지금의 폐회로 시스템의 속도제어 특성은 그림 20-5와 같으며 여기서 알 수 있는 바와같이 폐회로 시스템의 속도제어 특성이 우수해짐을 알 수 있다.


폐회로 시스템에서는 Servo Driver (회로-3) 앞단의 감도가 적은경우 불감대 (Dead Band)가 존재하며 이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오차신호는 필요한만치 증폭되어져야 한다. 또한, 폐회로 구성의 바른동작을 시키기 위해서는 속도계로부터 궤환된 신호가 기준신호에 대해 반대가 되어야 하며 만일 그렇지 못한 경우 모터를 제어할 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