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1 : 진폭 변조 및 복조회로 (Amplitude

Modulation and Demodulation)

【 이론 】

진폭변조

진폭변조회로로 널리 사용되는 AM 방식은 반송파에 대한 증폭이득을 신호파에 따라서 변화시키는 방식을 말하며 그림 11-1의 콜렉터 변조회로는 AM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회로이다.


그림 11-1의 원리는 B급 또는 C급 증폭기에 반송파 입력 전압을 걸면 반송파는 증폭되어 콜렉터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콜렉터 전류를 변조신호파에 따라서 변화시킨다면 출력반송파의 진폭변화는 신호파의 파형과 거의 같게된다. C1은 반송파의 by-pass(측로) 콘덴서로서 신호파에 대해서는 큰 임피던스를 나타내므로 실제로는 개방회로로 동작한다. 입력신호 주파수 fm은 반송파의 주파수 fc에 비하여 매우 적으므로 반송파의 1주기 동안 신호파의 변화는 무시될 수 있으므로 반송파에 대한 B급 또는 C급 증폭기의 공급전압이 신호파에 따라서 서서히 변화됨을 볼 수 있다. 그림 11-2는 이러한 콜렉터 변조회로의 동작을 나타내고 있다.



진폭 복조



그림 11-3은 다이오드와 RC회로로 구성된 직선검파기로써 AM신호에서 다시 변조신호를 얻을 수 있게 한다.

그림 11-3의 동작원리는 먼저 AM파가 다이오드를 통하여 인가되면, 피변조파의 최대전압이 C에 충전되어 C의 단자전압은 그대로 유지된다. 피변조파의 전압이 C 단자전압 이하인 경우에는 다이오드가 차단상태(OFF)로되며, 이 상태에서 C의 전하는 저항 R을 거쳐서 방전되므로, 단자전압은

Ae^-t/RC

 
의 모양으로 서서히 떨어진다.

다시 피변조파 전압이 C의 단자전압보다 커지면 다이오드는 전도상태(ON)로 되어 콘덴서가 재충전된다. 그림 11-3(b)는 이러한 과정이 반복된 경우의 출력전압파형을 보여준다.